티스토리 뷰

놀라울껄

잠이 안오는 이유 하나씩 알아봐요

*@&$@*%($@*%@#/+ 2017. 10. 6. 19: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이 안오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10월이기 때문에 날씨가 많이 추워졌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더위 때문에 밤에 잠을 자기 힘들었던 사람이 많았을 것입니다.

물론 더위라는 확실한 외부적 요인 때문에 잠을 못 잘 수도 있겠지만 여러 가지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잠이 안오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카페인

 

카페인을 섭취한다고 무조건 잠이 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카페인은 각성 효과가 있으며 체질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잠을 잘 수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2. 스트레스

 

보통 우리 주변에 있는 불면증 환자 중 대부분이 스트레스로 인한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정말 많은 이유로 생길 수 있는데 취업, 인간 관계, 학업, 업무, 가사 같은 이유로 불면증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없어지거나 스트레스 자체를 해소하면서 불면증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스트레스라는 것이 없애기 쉽지 않기 때문에 지속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갱년기

 

여성이라면 특정 시기에 갱년기가 오게 됩니다.

제 어머니도 예전에는 잠을 잘 주무셨지만 갱년기가 오신 후부터는 불면증이 생기셨다는 말을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갱년기가 오면 호르몬의 생성이 불규칙해지며 각종 증상이 생기는데 잠이 안오는 이유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갱년기로 인한 불면증이 장기화되면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수면제

 

보통 잠이 오지 않는다고 수면제를 먹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불면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잠을 자기 위해 수면증을 먹게 됩니다.

하지만 수면증도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기게 되고 효율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고 수면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다시 불면증이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수면제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불면증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5. 나이

 

사람은 나이가 들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고 합니다.

보통 할머니나 할아버지를 보면 쉽게 느낄 수 있으며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저녁 때쯤 주무시고 새벽에 일찍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잠을 자주 깨는 경우가 많고 그만큼 수면의 질도 낮아지고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잠이 안오는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그 외에 자기 전에 하는 스마트폰, 환경도 영향이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